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킬리의 법칙

by "''"'' 2021. 9. 24.

킬리의 법칙

'킬리의 법칙'은 미국 더블린컨설팅 회사의 CEO인 래리 킬리 Larry Keeley의 한마디에서 유래되었다.

“실패를 참고 견디는 것은, 사람들이 배울 수 있고 응용할 수 있는 아주 긍정적인 일이다. 성공한 사람의 성공은 단지 그가 실패에 좌우되지 않았다는 것뿐이다.”

 

이후 사람들은 '성공하는 능력'과 '실패에 좌우되지 않는 능력' 사이의 밀접한 관계를 '킬리의 법칙' 이라 부르기 시작했다.

1866년 7월 13일, 전 세계에서 첫 번째로 대서양을 횡단하는 해제 케이블 계획이 완성되었는데, 이 케이블은 지금까지도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 사람은 케이블 건설을 계획할 당시 몇 번이나 공든 탑이 무너질 뻔했다는 사실은 모르고 있다.

 

대서양을 횡단하는 해저 케이블 계획은 최초로 힐라스 필드가 제기했다. 시작하자마자 큰 난관에 봉착했다. 필드의 방안은 의회에서 강한 반대에 부딪혔는데, 대부분 의원은 이 계획이 완성될 수 없는 임무이며 순전히 자금 낭비라고 했다. 그러나 필드는 포기하지 않고 혼신의 힘으로 계속해서 자신의 주장을 펼쳤고 결국 상원 표결에서 한 표차이로 통과되었다.

 

이윽고 필드는 부설 작업을 시작했다. 그러나 케이블이 5마일(1마일은 1.61km)까지 부설되었을 때 갑자기 기계가 말려 들어가면서 공사가중단되었다. 필드는 단념하지 않고, 다시 두 번째 테스트를 진행했다.2200마일 정도까지 부설했을 때는 갑자기 전류가 끊겼다. 필드는 지금까지 작업한 케이블을 절단해야 했고 공사는 다시 중단되었다. 그 후세 번째 테스트 중에는 공정 선에 심각한 경사가 발견되어 기기에 급제동을 걸었고 또다시 케이블을 절단할 수밖에 없었다.

 

이 일에 참여한 많은 사람은 맥이 빠졌고 대중들은 이 일에 대해 회의적인 태도를 보였으며 투자자들 역시 믿음을 잃었다. 그러나 필드는쉽게 포기하지 않는 사람이었다. 그는 다시 700마일의 케이블을 주문했고 다시 전문가를 영입해 네 번째 부설 작업을 시작했다. 이번엔 모든 것이 순조롭게 진행되었고, 케이블 부설 역시 완성되어 기나긴 해저 케이블을 통해 몇 가지 소식을 성공적으로 보낼 수 있었다. 마치 서광이 눈앞에 보이는 것처럼, 곧 대성공을 거둘 것 같았다. 그런데 이때, 전류가 다시 끊겼고 필드는 재차 케이블 회항을 중단하며 공든 탑은 다시 무너졌다.

 

모든 사람이 절망했지만, 필드는 꺾이지 않았다. 그는 또다시 런던의 투자자들 사이에서 활발하게 활동하며 다른 투자자를 찾아냈고, 새로운 방법으로 부설을 시작했다. 이번 부설 작업은 600마일까지 유지되었지만 케이블이 망가져 바다 밑으로 가라앉았고 필드는 인양을 시도했지만 실패하고 말았다. 그로 인해 이번 공사는 1년이나 지체되고 말았다. 이때 필드는 단지 하나의 신념만 가지고 있었는데 그것은 공사를 지속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1년 동안 그는 다시 새로운 회사를 조직했고, 성능이 우수하고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신형 케이블을 제조했다. 1866년 7월 13일, 각계 인사들의 의심스러운 눈초리와 함께 그는 다시 새로운 테스트를 시작했다.

 

결국 필드는 성공을 이뤄냈다. 몇 번의 통신 테스트에서도 어떠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고 필드는 감격스럽게 첫 번째 대서양 횡단 케이블을 보냈다.

 

7월 27일 저녁 9시 우리는 드디어 목적지에 도달했고 모든 것은 순조로웠다. 하느님 감사합니다! 케이블은 모두 잘 부설되었고 운행 역시 정상적이다. - 힐라스 필드

 

필드의 성공은 오직 목표만 실현할 수 있으면 실패는 잠시일 뿐이고, 실패에 좌지우지되지 않았다. 성공에 대해 확고한 신념을 가지고 있으면 언제든 성공하는 날이 찾아온다는 것을 증명했다.

 

여기 시 한 편이 있다.

만약, 성공이 당신을 보살펴 준다면 그것은 당신의 스승이니 당신의 꿈을 지켜라.

만약, 실패가 당신을 괴롭힌다면 그것은 당신의 스승이니 당신의 꿈을 지켜라.

만약, 돈과 권력이 당신을 유혹한다면 그것의 가치가 전자보다 클지라도 당신의 꿈을 지켜라.

만약, 꿈이 당신을 포기한다면 스스로 반성해라. 그리고 빨리 발견해라. 사실 당신이 꿈을 포기하고, 그것을 주워다가 날려 버리면 어쩌면 성공은 가까운 곳에 있을지도 모른다는 것을….

 

실패는 성공이 반드시 거쳐야 할 단계이며 그 누구도 영원히 순풍과 순류만 만날 수는 없다. 넘어지는 것은 결코 두려운 게 아니며, 최종적으로 성공과 실패를 결정하는 것은 우리가 넘어진 후 즉시 일어설 수 있느냐에 달려 있다.

'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두 효과  (0) 2021.09.26
베르나르 효과  (0) 2021.09.25
뷔리당의 당나귀  (0) 2021.09.23
말파리 효과  (0) 2021.09.22
플라시보 효과란?  (0) 2021.09.2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