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미소 효과

by "''"'' 2021. 9. 30.

미소 효과

 

미국의 작가 오그 만디노Og Mandino가 처음 제기한 '만디노 효과'또는 '미소 효과'를 한마디로 말하면 '미소는 황금과 바꿀 수 있다.'는것이다. 만디노는 미소는 세상에서 제일 아름다운 행위 언어로, 비록소리는 없지만 사람들에게 감동을 줄 수 있다고 말했다. 미소는 인간관계에서 가장 좋은 윤활제이며, 두말할 것 없이 사람 간의 심리적 거리를 가깝게 끌어당긴다.

 

만디노 효과는 초기에 인간관계의 법칙에서 제기되었으나 그 후 심리학자들에게 보편적으로 인정을 받았다. 캘리포니아대학교 심리학교수 제임스는 일련의 연구를 통해 하나의 관념을 제기했다. 사람이웃을 때 전신 근육은 가장 느슨한 상태가 되고 심리 상태 역시 상대적으로 안정된다. 따라서 미소는 일종의 가장 긍정적인 감정 표현 방식'이다.

 

게다가 미소가 가져오는 긍정적인 감정은 전염성이 강한데, 웃음 가득한 눈빛이 다른 사람의 눈빛과 마주쳤을 때 긍정적인 감정을 통해 '무형의 소통 다리'를 상대에게 전달하고 자연히 두 사람 간의 분위기는 화목해져 함께 지낼수록 더욱 사이가 좋아진다.

 

미국의 유명 기업가인 짐 대니얼은 웃는 얼굴 하나로 파산 위기에 처한 기업을 살려냈다. 당시 대니얼의 회사는 경제적 어려움에 빠졌고 그는 경제적 위기를 돌파할 개선책을 생각했다. 마침내 그는 한 관리자의 건의를 듣고 회사의 상징을 웃는 얼굴로 바꿨다. 그 후, 그는 이웃는 얼굴을 회사의 슬로건으로 삼아 벽, 정문, 봉투에 인쇄했고 동시에 사람들에게 가능한 한 웃는 얼굴로 일하도록 부탁했다.

 

대니얼 자신은 더더욱 솔선수범하여 매일 기업 로고처럼 웃는 얼굴로 여러 작업장을 뛰어다녔다. 그 결과 직원들은 점점 그에게 감염되어 투자를 늘리지 않은 상태에서도 생산율이 80%나 상승했다. 또한 회사의 전체적인 작업 분위기도 더욱 부드러워졌고, 이직률은 현저히 낮아졌다. 5년이 채 되지 않아, 대니얼 회사는 모든 부채를 갚았을 뿐만 아니라 적자를 흑자로 돌렸다.

 

웃음이 가지고 있는 신기한 매력은, 비록 그 자체는 어떤 힘이 없을지라도, 사람의 마음을 자극하는 긍정 에너지가 되어 우리를 기운 나게 하고, 놀라운 잠재 능력을 불러일으킨다.

 

일상에서도 미소는 모든 얼음을 녹이며 타인의 호감을 얻게 한다. 예를 들어 친구나 동료 사이의 싸움이나 오해, 가족이나 이웃 간의 갈등, 애인이나 형제 간의 장벽 등등 모든 상황을 웃어넘길 수 있게 만든다. 인간관계에서 어떤 어려움을 만나거나, 난처한 상황을 만나더라도 미소를 잊어서는 안 된다. 미소로 해결하지 못할 일은 없으며 우리는 그저 진심을 보이기만 하면 된다.

 

미소는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를 소통하는 다리이며 설령 먼 시공간의 장벽이 있을지라도 미소 한 번이면 서로 마음의 거리를 좁힐 수 있다. 또한 미소는 인간관계의 통행증이며 미소를 띤 사람과 상대하기 싫어하는 사람은 없다.

 

미소는 간단해 보이지만 이를 적절하게 파악하기란 쉽지 않다.

 

미국의 생명보험은 직접 판매 위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판매원의 능력 검증이 매우 중요하다. 윌리엄 와일러는 그중에서 특출한 능력을 보였다. 그의 비결은 아주 간단했다. 바로 고객들이 거부할 수 없는 웃음을 짓는 것이었다. 그러나 사람을 매혹하는 웃는 얼굴은 천성이 아니라 오랜 기간 열심히 연습해서 얻은 것이었다.

 

와일러는 원래 미국에서 유명한 프로 야구 선수였는데, 40세가 되자 체력이 약해져 어쩔 수 없이 퇴직할 수밖에 없었다. 그 후 보험회사에 지원하여 보험 판매원이 되었다. 그는 자신의 지명도 때문에 당연히 채용될 거라고 생각했지만, 인사 담당자는 그를 거절하며 말했다. "보험회사의 판매원은 반드시 매혹적으로 웃을 줄 알아야 하는데, 당신에겐 그런 웃음이 없습니다."

 

이 말을 듣고 와일러는 열심히 웃는 연습을 시작했다. 그는 매일 집에서 100번씩 소리 내어 크게 웃었는데 이웃들은 그가 실직으로 인해 신경질을 부린다고 생각했다. 이런 오해를 피하려고 그는 아예 화장실에 숨어 웃는 연습을 하기도 했다.

 

어느 날 그는 산책하다가 지역사회 관리자와 부딪혔는데, 아주 자연스럽게 웃으며 관리자에게 인사를 건넸다. 관리자는 그에게 말했다.“와일러 선생님, 전과 달라 보이시네요!” 이 말은 그에게 자신감을 주었고, 그는 즉시 보험회사에 다시 지원했다. 이번에도 인사 담당자는그를 거절했다. 그러나 전보다는 훨씬 부드럽게 말했다. “확실히 전보다 좋아졌네요. 하지만 본인의 내면에서 우러난 웃음이 아니네요.”

 

와일러는 어쩔 수 없이 계속 웃는 연습을 했고, 많은 사람들의 매력적이면서 웃고 있는 사진을 수집해 방에 가득 붙여 놓고 수시로 들여다봤다. 더불어 그는 자신의 키만 한 큰 거울을 사서 웃을 때 자신이짓는 표정을 끊임없이 교정했다. 꾸준한 노력 끝에 마침내 그는 깨달았다. 마음에서 우러나는 갓난아기 같은 천진난만한 웃음이 가장 매력적이라는 것이었다. 이후 그는 업계 내에서 '백만 달러의 가치'라고 불리는 웃음 가득한 얼굴을 가질 수 있었다.

 

미소는 단순한 기교가 아니라 진정성이다. 거짓 웃음을 짓는 표면적인 호의는 오히려 다른 사람에게 반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어떤 사람은 말한다. 사람과의 관계가 어렵다면 당신은 진정성을 보여야 한다. 진정성은 어떻게 표현할 수 있을까? 진정성 있게 웃으면 된다. 우리가 알아야 할 점은 누구든 진심 어린 웃음을 보이는 사람을 함부로거절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허위 합의 효과  (0) 2021.10.01
고정관념  (0) 2021.09.29
헤일로 효과  (0) 2021.09.28
최신 효과  (0) 2021.09.27
초두 효과  (0) 2021.09.26

댓글